[특집-디지털 ID 도입국가] ④가이아나(Guyana)의 디지털 ID 추진 현황
박재희 기자
2023-08-29 오후 2:12:40

▲ 디지털 ID 산업의 발전 전략 [출처=iNIS]

가이아나 정부에 따르면 시스템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생체 인식 국가 디지털 ID 카드(biometric national digital ID card)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한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ID 카드 법안(Digital Identity Card Bill)은 14세 이상의 국민을 위한 신원증명 데이터(identity data)를 등록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 제정한다. 비시민도 등록 대상에 포함된다.

자료 등록은 가이아나 데이터 보호 위원회(Data Protection Commissioner, DPC)에서 담당하게 된다. DPC는 각 지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카드를 배포한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고정 또는 모바일 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직접 대면하거나 온라인 모두에서 공공 및 민간 부문 상호작용을 위한 법적 신원증명, 여행용으로 사용된다. 외국인용 카드는 취업 허가증 발급에도 활용된다.

디지털 ID 카드는 소지자의 이름, 생년월일, 출생지, 고유 식별 번호, 성별, 시민권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ISO/IEC 표준을 준수하며 생체 인식을 위한 얼굴 이미지, 지문 데이터, 서명도 들어간다.

국가 최고 의료 책임자와 경찰청장은 레지스트리를 업데이터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사망 기록을 제출할 책임을 부담한다.

법안에 따르면 전자 거버넌스(e-Goverance) 촉진과 향상된 정부 서비스 전달을 프로젝트 목표로 삼고 있다. 허위 정보 제출 및 신분증 부정 사용에 대한 처벌 규정을 둔 이유다.

참고로 2023년 3월 베리도스(Veridos)는 정부가 추진하는 약 $US 3540만 달러(약 467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표준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