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맥킨지, 지난 10년 동안 자동차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와 전자제품의 복잡성 4배 확대
미국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지난 10년 동안 자동차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와 전자제품의 복잡성은 4배 정도 확대됐다.
또한 2010년 이후 자동차의 신뢰성은 60% 이상 상승했다. 자동차 기능 안전성 표준은 ISO 26262이며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를 방자하기 위해 제정됐다.
ISO 26262는 2011년 자동차의 관리와 모니터링 시스템의 핵심 전자 부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준비했다. 따라서 프로세스 모델에 요구되는 활동, 유·무형의 증거물, 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방식을 정의한다.
하지만 자동차에 다양한 전기 및 전자부품에 사용되면서 해당 표준이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에 장착된 소프트웨어가 전통적인 반도체칩의 역할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과 더불어 자동차에 설치하는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눈부시다. 자율주행모드, 위험물 탐지 및 회피, 자동 고장 감지 등에 관한 소프트웨어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참고로 한국의 LG전자는 2022년 5월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로부터 차량용 반도체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받았다.
인증을 받은 분야는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Micro Controller Unit), 전력관리반도체(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 등 차량용 반도체이다.
▲한국 LG전자가 ISO 인증서 받는 장면(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또한 2010년 이후 자동차의 신뢰성은 60% 이상 상승했다. 자동차 기능 안전성 표준은 ISO 26262이며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를 방자하기 위해 제정됐다.
ISO 26262는 2011년 자동차의 관리와 모니터링 시스템의 핵심 전자 부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준비했다. 따라서 프로세스 모델에 요구되는 활동, 유·무형의 증거물, 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방식을 정의한다.
하지만 자동차에 다양한 전기 및 전자부품에 사용되면서 해당 표준이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에 장착된 소프트웨어가 전통적인 반도체칩의 역할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과 더불어 자동차에 설치하는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눈부시다. 자율주행모드, 위험물 탐지 및 회피, 자동 고장 감지 등에 관한 소프트웨어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참고로 한국의 LG전자는 2022년 5월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로부터 차량용 반도체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받았다.
인증을 받은 분야는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Micro Controller Unit), 전력관리반도체(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 등 차량용 반도체이다.
▲한국 LG전자가 ISO 인증서 받는 장면(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